모바일 메뉴 닫기
 
SW Education

SW교육

SW기초교육

SW기초교육 운영체계

  •     - 비전공자를 위한 전교생 필수 SW 관련 교과목 이수 의무화 (2과목 6학점)

  •  

SW기초 교과목

과목명

학점

구분

수강시기

교육내용

학과이수기준

신규

여부

컴퓨팅사고

3학점
(2+2*)

교양
필수

1-1,2

컴퓨팅사고의 기초개념/실습, 문제해결 능력 함양

전교생

X

컴퓨터프로그래밍

3학점
(2+2)

교양
필수

1-1,2

C언어를 이용한 배열, 구조체, 포인터 개념 이해 및 전공주제별 코딩실습

SW학부
자연계열

인문사회계열
원주의과대학

X

자바프로그래밍

3학점
(2+2)

교양
필수

1-2

Java언어의 기본, 자료구조 및 처리 등

SW학부

X

파이썬프로그래밍

3학점
(2+2)

교양
필수

1-2, 2-1

Python을 통한 인공지능/빅데이터분석 실습

자연계열

원주의과대학

X

데이터프로그래밍

3학점
(2+2)

교양
필수

1-2, 2-1

Python을 통한 빅데이터, 통계응용 실습

자연계열

인문사회계열

원주의과대학

O

웹응용의기초

3학점
(2+2)

교양
필수

1-2, 2-1

UI/UX 웹디자인을 위한 CSS 코딩, 자바스크립트 응용

인문사회계열

디자인계열

O

컴퓨터활용

3학점
(2+2)

교양
필수

1-1

컴퓨터기초와 한글(HWP), MS-Office 프로그램(엑셀, 워드, 파워포인트)의 활용

인문사회계열

X

인터넷활용

3학점
(2+2)

교양
필수

1-2

인터넷과 연계된 HTML5, CSS를 기반 웹프로그래밍 및 앱인벤터 등 모바일앱 코딩

인문사회계열

X

웹멀티미디어

3학점
(2+2)

교양
필수

1-2

디지털아트, 인터액티브 미디어 등을 위한 디자인 UI/UX 웹개발 기초 등

인문사회계열

디자인계열

X

  •     - 2+2 SW기초교육시행: 기존 SW기초 교과목의 3(강의)+1(실습) 체제를 실습교육 강화가 필요한 과목은 2(강의)+2(실습) 체제로 대폭 개편 확대하여, 프로그래밍 실습 역량을 강화하는데 주안점

  •     - 컴퓨팅사고 교과목 이수 후, 컴퓨터프로그래밍, 자바프로그래밍, 파이썬프로그래밍, 데이터프로그래밍, 웹응용의기초 5개 과목 중 택1하여 이수해야 함. 그 외 컴퓨터활용, 인터넷활용 및 웹멀티미디어 과목은 기존 재학생 및 복학생 등을 위해 개설 예정임.

  •  

계열별 특성에 맞는 SW기초 교과과정

    - 계열별 필요 핵심 SW역량 분석과 수요에 따른 전공별 특화된 SW교육 제공

교과목

전공 계열

실습

핵심역량분석

3-Way밀착전략

이론

실습

정보적사고

창의

협업

적응

학생밀착

3P

3C

K1

K2

K3

S1

S2

S3

컴퓨팅사고

전교생

2

2

 

 

 

 

 

 

컴퓨터프로그래밍

SW학부, 자연계열,

인문사회계열, 원주의과대학

2

2

 

 

 

 

자바프로그래밍

SW학부

2

2

 

 

 

 

파이썬프로그래밍

자연계열, 원주의과대학

2

2

 

 

 

데이터프로그래밍

자연계열, 인문사회계열, 원주의과대학

2

2

 

 

 

웹응용의기초

인문사회계열, 디자인계열

2

2

 

 

 

 

 

 

인터넷활용

인문사회계열

2

2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컴퓨터활용

인문사회계열

2

2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웹멀티미디어

인문사회계열, 디자인계열

2

2

 

 

 

 

 

 

    - 주: ●(고급수준), ◎(중급수준), ○(초급수준)

 

입학전 SW기초교육

  •     - 컴퓨팅사고 교과목 온라인 SW콘텐츠를 활용한 입학전 온·오프라인 교육, 학점 선취득

  •     - 문제해결을 위한 컴퓨팅사고 이해를 통해, 전공심화 과정에서 SW 이해 및 활용 제고