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-way 밀착 교육


학생밀착교육



  • SW개발기초 과목과 플랫폼기반개발 과목에 3S 밀착교육 적용
    • 소규모 강의(Small Class Size), SW마스터교수 및 SW마스터조교 (3S)
    • 30명 이하 소규모 분반에서 담당교수와 담당조교의 밀착지도
  • SW-HelpDesk 운영
    • SW마스터교수와 SW마스터조교 중심의 상시 SW학습 지원
    • 기존에 생활지도 중심의 RC마스터교수 제도를 SW학습 지원으로 확대
    • 학생들의 주요 질문 내용을 분석하여 SW교육 개선에 반영
  • SW개발기초과목에 ABF 학점제와 선수과목 이수 의무화
    • 필수과목인 SW개발기초 과목(컴퓨터프로그래밍, 자바프로그래밍, 데이터구조론, 알고리즘기초)은 A, B학점만 부여하며 선수과목 이수제도 적용
  • 학부생 튜터 제도와 대학원생 학습 멘토제
    • 1학년 기초과목 수강학생에 대한 3-4학년 우수 재학생들의 튜터 지도
    • 학습성과가 부족한 고학년 학생에 대한 대학원생의 학습 멘토 지도
  • 최신 교육기법 도입
    • SLI(Study Life Integration) 교육방법 : 연세대학교 ACE+사업에서 시행중인 SLI 사제동행 멘토링 교육 모델 적용과목 확대
    • 플립드러닝을 적극 활용한 밀착지도 확대
  • 방학 중 집중 교육과정 운영
    • C기초, C고급, Java 등

현장밀착교육



  • 3P 현장밀착

    현장밀착 요소 내용
    Problem-based PBL기반 프로젝트 과목, 개별 교과목 단위로 PBL 교육 강화
    Practice-based 인턴십, 현장문제를 기반으로 한 실습 확대
    Partnership-based 산학공동프로젝트, 수요지향형 교과목 도입

  • 프로젝트 과목 개설 (Problem/Partnership-based)
    • 산업체 수요지향형 과제 수행을 통한 종합적인 문제해결능력 배양
    • 단계별로 진행되는 다양한 형태의 프로젝트 해결능력 함양
    • 졸업요건 : 융합캡스톤디자인 또는 산학공동프로젝트를 필수로 이수하고 총 4학점 이상의 프로젝트 과목 이수 (인턴십 과목 학점도 프로젝트 과목에 포함)

    과목 학년 학점 내용
    SW창의설계 2 2 문제를 수요지향형으로 학생 스스로 도출하고 해결하는 창의형 자기주도적 프로젝트 수행
    SW프로젝트실전영어 2,3 3 (전공영어 과목) 실전영어에 기반한 프로젝트 수행
    오픈소스SW응용과제 3,4 3 (오픈소스SW 과목) 오픈소스SW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일반 교과목에서 다루지 않는 오픈소스SW 활용 권장
    융합캡스톤디자인 3,4 2 산업체 수요와 교수의 전공분야가 융합된 주제에 대해서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해결하는 사제동행 프로젝트 수행
    산학공동프로젝트 3,4 2 산업체가 제시한 현장의 문제를 팀 단위로 해결하는 프로젝트 수행
    PBL2Startup 4 9 (창업과목) 네이버와 같은 SW대기업이 제시한 창업 가능한 주제를 선정하여 창업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수행, SW창업절차 지도
    프로젝트몰입과제 4 9 산업체 현장의 문제를 주제로 선정하여 SW개발 life cycle 전과정을 경험하기 위하여 프로젝트에 집중하여 수행

  • 현장실습(인턴십) (Practice-based)
    • 학생 편의를 위해 다양한 기간동안 현장실습을 할 수 있는 인턴십과목 개설
    • SW인턴십 : 계절학기에 1~2개월간 시행, 1~2학점 부여
    • SW장기인턴십 : 정규학기를 포함하여 4~6개월간 시행, 9~13학점 부여

지역밀착교육

  • 지역 산업체가 제시한 문제에 대한 프로젝트 수행
  • 지역 산업체에서 인턴십 수행
  •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의견을 반영하여 소프트웨어공학을 전공필수로 지정
  • 지역 산업체와 공공기관과의 상호협력 및 인적 교류
    • 지역 공공기관의 빅데이터 활용 프로젝트 수행
    • 재직자 재교육과 SW소양교육세미나를 위한 강사로 초청
위로